콘택트렌즈 클리닉

진료정보

의술은 환자를 위해 발전하며 건강한 삶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대표번호

  • 편하게 문의주세요. 054-281-6689
 콘택트렌즈의 선택요건 콘텍트렌즈의 부작용
 RGP렌즈 드림렌즈
콘택트렌즈의 선택요건
 
첫째, 산소투과성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왜냐하면, 각막에는 혈관이 없으므로 산소와 눈물의 유통이 원활할수록 눈의 이상을 초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둘째, 수분 함량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러나 고함수 렌즈는 단백질이나 지질이 잘 침착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셋째, 렌즈는 큰 것일수록 자극이 적으며 렌즈 테두리의 눈부심과 유동성이 적어서 좋습니다.
이와 같은 콘택트렌즈의 선택은 우선 본인이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수 있는가의 가능성 여부를 안과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는 사람이나 앞으로 착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반드시 기억해 두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즉 눈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연속착용렌즈라 할지라도, 철저한 세척과 적절한 착용시간(1일 12시간 정도)을 지키는 것만이 눈과 렌즈 모두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만일 계속적인 통증이나 충혈, 유루(流淚)시에는 렌즈를 즉시 빼고 안과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이와 같이 콘택트렌즈는 많은 이점이 있는 반면, 부작용도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콘택트렌즈 관리방법
세척
손씻기
콘택트렌즈를 세척하기 전에 먼저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렌즈 닦기
손가락 또는 손바닥 위에 콘택트렌즈를 올려놓고 세척제(클리너)를 한두 방울 떨어뜨린 후, 콘택트렌즈의 양쪽 면을 살살 비벼 닦습니다.
세척제(클리너)를 잘못 선택하거나 사용함으로써 알레르기 현상이 나타나거나 충혈이 일어나는 등의 부작용이 있으므로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렌즈 헹구기
헹굼액(생리식염수)으로 헹구어 보관 또는 착용하여야 합니다.
콘택트렌즈는 흡수성이 좋은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더운 물이나 비누, 휘발유, 아세톤, 벤졸, 지하수, 자연수, 알콜 등으로 씻으면 안됩니다.
이상적인 세척방법
저녁에 콘택트렌즈를 빼서 세척한 다음 생리식염수나 보존액에 담가 두었다가, 다음 날 아침에 다시 생리식염수로 헹구어 착용하는 것입니다.
하드렌즈인 경우는 하드렌즈 세척제를 가지고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하면 됩니다.
특히, 하드렌즈는 가열 소독을 하게 되면 렌즈가 변형되므로 주의해야 하며, 상처나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잘 다루어야 합니다.

보관
뜨거운 곳이나 얼음이 얼 정도로 찬 곳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눈에서 콘택트렌즈를 빼내어 세척액으로 닦은 다음, 헹굼액으로 충분히 헹군 뒤 콘택트렌즈
케이스에 보관해야 합니다. 콘택트렌즈를 케이스에 담았을 때는 콘택트렌즈 커브의 변형을 방지하며, 콘택트렌즈에 흡착한 이물질을 어느 정도 없애 주게 됩니다.
콘택트렌즈 케이스는 서너 개 정도를 교대로 사용하는 게 이상적이며, 매일 물로 닦아 주고
일광소독을 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콘택트렌즈 케이스의 보존액은 매일 갈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양안의 시력 차이가 있을 때는 콘택트렌즈 케이스를 좌우가 뚜렷이 구별되게 보관하여야 합
니다.
또한 콘택트렌즈 케이스는 콘택트렌즈가 외부의 압력을 받지 않도록 견고하고 휴대가 간편해
야 합니다.

소독
열소독방법
콘택트렌즈를 깨끗이 세척한 후 케이스 속에 콘택트렌즈를 넣고 생리식염수로 섭씨 80∼100도에서 20분간 가열하면 됩니다. 그렇지만 열소독은 변형과 변색, 콘택트렌즈의 탄력성을 약화시켜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열소독을 할 때에는 케이스의 보존액으로 생리식염수 이외의 약품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화학적 소독방법
단백질 제거 겸용 클리너인 종합세척제(멀티솔)에 의한 소독이나 생리식염수 속에 정제를 넣고 완전히 발포된 후 콘택트렌즈를 넣고, 최소 20분 내지 2시간 정도 담가 두는 소독법이 있습니다.